< 사랑니, 어금니 발치 후 주의 사항 >

① 발치를 한 후 치과에서 물려주는 거즈는 2시간 이상 물고 있다가 뱉어야 합니다. 거즈를 물고 있는 것은 지혈을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거즈를 물고 있는 동안 음식물을 먹지 않도록 하고 말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입을 자꾸 움직이게 되면 피가 잘 멈추지 않습니다. 입에 고이는 피와 침은 그냥 삼키도록 합니다. ( 거즈를 물고 있을 때 힘을 주어서 조금 쎄게 물고 있는 것이 지혈에 좋은 것 같습니다. ) 
 

② 거즈를 뺀 후 발치한 부위를 손이나 혀로 만지지 않도록 하고 양치등으로 인한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거즈 제거 후 계속 피 가나면 새 거즈를 약간 적셔서 다시 물고 있습니다. ( 하루동안 약하게 출혈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거즈를 조금 쎄게 물고 있으니 거의 멈추었습니다. 만약 피가 계속 많이 난다면 치과에 다시 가봐야합니다. ) 

③ 마취가 풀리려면 2~3 시간 정도 걸리며, 식사는 그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하루 동안 담배를 피우지 말고, 침을 뱉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3~4일 정도 음료를 마실 때 빨대를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입안에 압력이 발생하여 다시 출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⑤ 약 일주일간 음주를 피하도록 합니다. 

⑥ 치아를 뽑은 후 하루 정도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은 통증과 출혈을 줄여주며 부기를 감소시킵니다. 시원한 음료수나 아이스크림도 도움이 됩니다.  

⑦ 발치 후 24시간 동안은 샤워나 목욕을 피하고 심한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⑧ 이틀 정도 지난 후에는 냉찜질 보다 온찜질이 좋습니다. 혈류를 원활하게 하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치아를 뽑은 자리가 빨리 아물도록 해 줍니다.

⑨ 처방약은 용법대로 복용해야 합니다. 사랑니를 뽑은 후 항생제와 진통제가 처방됩니다. 진통제는 아프지 않으면 복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항생제는 꼭 복용해야 합니다.

Posted by 마얌

BLOG main image
by 마얌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4)
Yaam's Story (0)
자전거 이야기 (1)
자전거 브랜드 (0)
컴퓨터활용팁 (10)
Matlab (9)
Photograph (0)
Game (6)
생활의 지혜 (7)
한번 웃어봐요 (1)
비밀이야기 (0)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Total :
Today : Yesterday :